본문 바로가기
C o p y r i g h t ⓒ J o a/참좋은 커피집

[홍대/카페] 홍대 뒷골목에 숨어있던 그림같은 아트카페, 샴(Siam)

by Joa. 2008. 12. 1.
<cafe 이야기>를 찾아냈을 때도 깜짝 놀랐던 일이지만, 시끌벅적한 술집들 사이 몰래 난 뒷골목에 이렇게 예쁜 카페들이 숨어있는 것을 발견하면 왠지 모르게 감동하게 된다. 다른 세상에 온 듯한 느낌이랄까, 다른 나라에 온 듯한 느낌이랄까. 어쨌든 여기는 술집과 흥청망청한 젊음의 거리가 아닌 다른 곳이다! 라는 생각이 든다.
오늘 다녀온 <샴 siam>은 먼지가 뽀얗게 앉은 다락방에 미처 몰랐던 엄마 아빠의 그림이 숨겨져 있어 나도 모르게 감동하는, 그런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아트카페였다.
들어갈 때는 오후 다섯시가 넘어 해가 저물어가는 시간이었는데 이 사진을 찍었을 때는 여섯시, 어느새 해가 진 저녁이었다. 그래서인지 카페 안이 훨씬 더 따뜻하게 느껴진다.
작은 화분들과 어쩌면 귀찮아서 치우지 않은 것일지도 모를 할로윈 호박 인형, 그리고 이젤.. 샴을 딱 보자마자 든 생각은 '100점 만점에 100점짜리 카페'였다. 이 정도로 예쁘게 꾸며져있다면 안도 기대할만 하겠지? 라는 이상한 생각. 다녀와서의 감상을 이야기하라면 역시 만족-!


어떻게 보면 통일성이 없는 듯한 인테리어지만 전체적으로 놓고보면 감각적이고 자유분방함이 흘러넘쳐서 아, 이 곳을 만든 사람도 참 느낌있겠다 라는 생각이 든다. 흘러나오는 음악도 어찌나 내 취향인지 까딱까딱 몸이 절로 움직이더라.
샴은 아트카페 답게 공연이나 전시를 겸하는 공간이다. (이리카페 처럼!) 오늘 찾아갔을 때는 김○○ 작가님이 전시 중이었는데 아마도 이 작품 역시 그 작가님의 작품이 아닐까 생각한다. (아니라면 낭패?;;) 작가님 이름을 기억 못해서 민망;;;
테이블마다는 초를 켜주고 아트카페 샴에 대한 설명이 아기자기하게 적혀있다. 문구에 따르면 2주에 한 번씩 전시가 바뀐다 하고 집에 와서 샴 홈페이지(사실은 싸이월드 클럽이었지만)에 들어가보니 꽤 여러 작가님들이 전시를 했던 듯. 이 카페를 만든 분도 링크를 통해 추측해보건데, 홍대 미대를 나온 분인 것 같다.
카페에서 가장 탐났던 쿠션 겸 방석! 폭신해보이는 것이 엄청 갖고 싶었다. 딱 요렇게 내 방을 꾸며놓고 살고 싶더라는.
왼쪽은 화이트초콜렛카페모카(7500원)인데 추천이 써있어서 선택했는데 딱히 다른 곳보다 맛있다! 라는 느낌은 없었다. 위에 얹은 크림이 부드럽고 찬데, 커피는 뜨거워서 미지근하게 녹아드는 것은 만족스러웠다. 오른쪽은 화이트초코(6500원). 살짝 느끼하면서 엄청 단데 이건 맛있었다.
다른 커피의 가격대도 대충 육칠천원 선이고 이 밖에 카나페나 샌드위치 등 메뉴를 비롯해서 식사류도 있다. 메뉴판이 엄청 예쁘고 심플해서 인상 깊었는데 메뉴 사진만 봐서는 정말 먹어보고 싶었다. 맥주는 국산맥주가 3,500원으로 저렴한 편~ 다음엔 다른 메뉴도 도전해봐야겠다 :)

(Tip) 찾아가기
- 홍대정문에서 지하철역으로 내려가는 길 쪽에선 지오다노를 지난 두번째 골목으로 턴~ 계단에 파란 색으로 칠해지고 새가 그려있어 눈에 띈다. (샴에서 그린 건 아닌듯) 글 골목으로 들어와서 우회전 하면 샴이 보인다.
- 주차장 골목에서는 조금 올라오다보면 커피프린스 카페가 보이는데 그 골목으로 쭉쭉 들어오면 샴이 나온다.



댓글10

  • BlogIcon Daum지도 2010.01.07 10:00

    안녕하세요. Daum지도 입니다^^
    회원님의 포스트가 현재 Daum 첫화면 유익한 정보 검색 영역과 Daum지도 첫 화면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작성해 주신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트를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소개 하게 되었으니, 혹시 노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3355maps@hanmail.net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Daum 지도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답글

    • BlogIcon Joa. 2010.01.07 16:31 신고

      아이쿠! 깜짝 놀랐습니다.
      갑자기 방문자가 왜 늘었지? 했는데 이런 댓글이 있었군요 ㅎㅎ
      안그래도 다음 메인에 홍대 카페 이야기가 있어서 나도 홍대 카페 자주 가는데~ 그 생각했더니 제 포스팅이었군요 : )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ㅎㅎ

  • 어린콩 2010.01.07 13:43

    이런 카페가 많아지면 참 좋겠지만...

    스타벅스 같은 곳과 맛이나 가격적인 경쟁에서 이길 수가 없으니...(가끔은 가격을 차별화하는 전략일거라 생각하긴 하지만... 암튼... 이런 곳 가서 커피맛이 스타벅스보다 좋다는 느낌을 받아본 카페가 그리 많지 않아서 참 마음이 씁쓸하다.

    이런 카페가 점점 사라질수록(모든 카페가 그런건 아니지만...)

    스타벅스의 시장지배력은 높아질거고...

    그렇다면 어쩔 수 없이 우리 모두 균일하고 규격화된 맛의 커피만을 맛보게 되는건 아닐까?

    걱정이 앞선다...


    *블로그 주인장님께서는 블로깅 하신 글이 나쁘다는 뜻이 아니니 오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오히려 넘넘 잘 봤습니다. 고맙습니다 꾸벅~ (^^) (__)
    답글

    • BlogIcon Joa. 2010.01.07 16:33 신고

      어린콩님 댓글 감사합니다 : )
      음, 저는 스타벅스나 커피빈같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도 맛있지만 이런 카페들도 맛이 괜찮다고 느꼈거든요 ㅎㅎ
      물론 제가 이런데 입이 무뎌서 잘 모르기도 하지만요.
      인테리어도 좋지만 맛도 좋은 그런 카페를 찾으면 금상첨화인데 아무래도 블로거가 소개하는 카페는 인테리어에 초점이 맞춰져있기는 한 거 같아요. 저도 그렇고. ㅎㅎ

  • 마리나향기 2010.01.07 18:22

    앗 ~여기 !!!
    제 사촌오빠랑 갔던 곳이군요 ㅎㅎ
    사촌오빠 칭구분이 하시던곳이라며 절 데리구 갔는데
    화장실도 특이하고 전페적인 분위기도 넘 좋은거 있죠 ?
    카페 주인분이 미대 나온거 맞아요 ㅎㅎ (홍대는 아니지만 -_-;;)
    무튼 일반 카페보다 이런 곳이 더 정감가고 좋더라구요 ~
    여기 여자손님들이 많았어요 ㅎㅎ
    답글

    • BlogIcon Joa. 2010.01.07 18:33 신고

      마리나향기님 안녕하세요 : )
      아, 사촌오빠 친구분이 하신다니! 이야!
      어쩐지 카페 인테리어가 참 센스있어 보였어요~
      흐흣! 사람이 자꾸 늘어나면 안좋지만 ㅎㅎ 워낙 분위기가 독특한 곳이라 앞으로 더 늘어나게 될듯!

  • 니예니예 2010.01.07 19:14

    저 여기 갔었는데 밤에가니 정말 이쁘더군요~ 아트카페라길래 신기해서 가봤는데 이렇게 또 보게될줄이야ㅋㅋ 여기 전면에 큰 스크린이 있는데 영화도 보여주더라구요 아담하고 분위기도 포근하니 좋았어요 ㅎㅎ 핫초코렛이랑 가토쇼콜라 였나.. 그걸 시켰었는데 정말 진한맛이 너무 맛있었던ㅠ 이렇게보니 또 가고싶네요.. 한켠에 담아두었던 추억을 꺼내준 고마운 글이네요 감사해요 joa님^ ^ㅋㅋ
    답글

    • BlogIcon Joa. 2010.01.08 11:36 신고

      니예니예님이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제가 다 검사하네요 ㅎㅎ
      밤에는 영화도 보여주는군요!
      와- 진짜 분위기 있을 듯~
      저도 다음에 가면 가토쇼콜라 시켜봐야겠어요 : )

  • 승혁 2010.01.07 23:32

    여긴....여긴.... 내가 자주 가는 곳 인데...
    분위기도 좋고....맛도 좋고...사장 누나고 좋고~~ 이래저래 다 좋은곳이죠~~
    그런데 이렇게 다음 메인에 떡~~~하니 소개가 되면..사람들이 더 많아 질텐데...ㅠㅠ
    사장누나 한텐 미안한 말이지만~~그럼 않되는데...ㅠㅠ 왠지 나만의 공간을 뺏기는 느낌이랄까?^^;; 하하
    달달한 음식들은 전체적으로 다 찐하게~~ 정말 달게 만들어 주셔서 기분 우울한 날엔 꼭 들리곤 하죠~ㅋㅋ
    전 개인적으로 바나나 요거트를 정~~말 좋아합니다~ 아....생각하니... 막 땡기네요..ㅠㅠ
    답글

    • BlogIcon Joa. 2010.01.08 11:36 신고

      저도 좋은 카페들 소개할 때마다 사람 늘어나면 안되는데!! 라고 걱정하곤 해요. 하핫!
      제 블로그가 그닥 인기 있지 않아서 그런 걱정은 좀 오바같긴 한데, 이렇게 메인에 떠버리면 ㅎㅎ
      승혁님이 추천해주신 바나나요거트도 접수했습니다 +_+